본문 바로가기
STUDY (공부)/STATISTICS (통계)

통계학과 즉석 여론조사

by phd.갖고싶은자 2021. 2. 1.

● 즉석여론조사 사례 자기선택표본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사례의 하나가 TV토론이나 프로그램과 관련 하여 즉석에서 진행되는 즉석여론조사(instant poll)이다. TV 시청자들은 전화번호를 눌러 자신의 의견을 1번이나 2번을 눌러 찬성이나 반대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. TV 화면에는 실시간으로 조 사 참여자수와 지지 및 반대 비율이 보기 좋은 그래프와 함꼐 제시된다. o 조사결과는 전체유권자나 성인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 - 이 조사의 응답자는 TV와 전화를 보유, 해당 TV프로그램 시청, 즉석에서 진행되는 여론 조사에 대해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고도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만큼 이 조사에 대하여 충분하게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어야 함. - 조사결과를 전체 유권자 또는 성인의 의견으로 일반화하는 것은 문제임

 

● 여론조사의 단계 - 조사설계 단계 : 조사목적에 부합 여부 - 설문지 작성 단계 : 용어, 워딩(wording), 묻는 방식 등 - 표본추출 단계 : 표본의 대표성 여부- 면접 단계 : 응답자의 응답거부 또는 거짓 응답, 면접원 관리 등 - 자료 처리 단계 : 부호화, 데이터 편집 및 입력 등 - 결과분석 및 해석 단계

 

여론조사결과를 제대로 이해하려면

1) 질문의 워딩(wording)을 잘 살펴본다. - 비슷한 내용을 질문한다고 해도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따라 응답자의 응답이 달라짐 - 여론조사 결과를 비교할 때에는 우선 질문의 워딩과 응답항목이 같은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 함 - 예 : 대통령 후보자 결정을 위한 질문의 경우 ⦁다음 후보 중 누가 대통령감으로 생각하십니까? ⦁대통령으로 적합한 후보가 다음 중 누구입니까? ⦁대통령 후보로 누가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보십니까? ⦁내일이 대선이라면 누구에게 투표하시겠습니까? - 어떤 질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지지율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

2) 조사에 사용된 용어의 정의를 잘 살펴본다. - 무엇을 측정할 것인가 (what to measure) 가 중요함 - 질문에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함 - 여론조사 결과는 동일한 질문지와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여도 조사기관에 따라 조사결 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

 예1) 2015년 1월 현재 우리나라 실업률은 몇 퍼센트일까? 경기침체로 인한 실업률 증가, 새로운 일자리 찾는 사람은 얼마인가? 누가 일자리를 찾는 가? 청년층? 결혼할 여성층?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분포하는 지역은? 청년실업인구는 얼마나 되는가? 실업이란 무엇인가? 어떤 사람이 실업자라고 할 때 실업의 의미는 무엇인가?  경제활동인구조사 • 매월 실업률, 경제활동참여율, 고용율 등 발표 • 표본가구 : 약 32,000가구를 선정 • 조사기간 : 매월 15일이 속한 1주간 • 노동가능인구 : 만 15세 이상 인구 = 경제활동인구+비경제활동인구

• 비경제활동인구 : 노동가능인구 중 가사, 학생, 심신장애 등의 사람들 • 경제활동인구 : 노동가능인구 중 비경제활동인구를 제외한 인구 = 취업자 + 실업자 • 실업자 :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의사를 가지고 있지만 조사대상 주간동안 단, 1시간도 수입이 있는 일을 하지 못한 사람으로 구직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경우 - 실업률=(실업자/경제활동인구)×100

 예2) 미국에는 인터넷 사용자가 얼마나 많이 있는가?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한 초창기에 A여론조사기관에서 인터넷 사용에 대한 조사 실시 조사결과, 당시 미국에서 인터넷 사용자는 2,400만명이라고 보도 그 시기 인터넷 관련 주식회사의 주식을 구입하여는 사람들, 인터넷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 를 제공하는 사업을 구상 중인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뉴스 B조사기관의 조사 결과, 인터넷 사용자가 950만명으로 나옴 • 두 조사기관의 조사 결과에 차이가 발생 : A, B조사기관의 조사의 정의에 차이가 있음 - A조사회사 : 지난 3주 동안 인터넷을 사용한 사람을 사용자로 정의 - B조사회사 : 이메일을 제외한 인터넷을 사용한 사람이라고 정의 현재 인터넷 이용자 중에서 35%만이 50개 이상의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것으로 조사됨. 인터넷 이용자를 50개 이상 웹사이트 방문한 사람으로 국한하면 인터넷 이용자는 330만명으로 감소, 2400만 명과 330만 명은 큰 차이.

 조사결과 활용 상 유의사항 - 조사에 사용된 용어 정의에 살펴볼 것 ⇒ 사용된 용어 정의에 따라 조사결과에 큰 차이가 발생하고, 결과에 대한 해석도 바뀜 - 표본이 조사대상 전체 집단을 잘 대표해야 함 - 서로 다른 조사기관의 조사결과 비교에 주의할 것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