● 통계학의 분류 - 기술통계학(descriptive statistics) : 표나 그림 또는 대표값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의 특 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정리, 묘사, 요약하는 데에 중점 ∙ 신문, 잡지, TV 등에서 주로 활용 - 추측통계학 (inferential statistics) : 표본에 내포된 정보를 분석하여 모집단 의 여러 가지 특성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추론하고 결론을 이끌어내는 데에 중점 ∙ 학술, 정부, 기업 등에서 주로 활용
● 모집단과 표본 (예) 대통령 선거 전에 여론조사를 하는 경우 모집단 모든 추출 단위의 특성값들의 모임 모집단 : 한국 유권자 전체의 모임 or 그들의 지지후보들의 모임 추출단위 : 각 유권자 특성치 : A 후보, C 후보, B 후보, ⋯ ⇒ 모집단 = ⋯ 표본 실제 관측한 특성값들의 모임 표본 : 여론 조사의 대상자 예) 2000명 대상으로 조사 관측값 : B 후보, A 후보, ... ⇒ 표본 = ⋯ 단순랜덤복원/비복원추출 추정
● 모집단과 표본 (용어의 정의) (1) 추출단위 (sampling unit) : “관심과 추측의 대상이 되는 전체”를 구성하는 각 개체 (2) 특성값 (characteristic) : 각 추출단위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 (3) 모집단 (population) : 모든 추출단위들 or 추출단위의 특성값들을 모아 놓은 것. 또는 관심 과 추측의 대상이 되는 전체 (4) 표본 (sample) : 모집단의 부분집합, 통계적 분석을 위하여 실제로 관측한 것들의 모임 정보사회의통계활용 - 6 - (5) 유한모집단 (finite population) : 유한개의 추출단위를 가지는 모집단 (6) 무한모집단 (infinite population) : 무한개의 추출단위를 가지는 모집단 (가상적인 개념인 경 우가 많다)
● 전수조사 - 모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 - 전수조사의 대표적 예로는 인구총조사*(census)가 있다.
● 표본조사 - 모집단의 일부분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 - 대부분의 통계조사는 표본조사 - “표본추출을 공평하게 하면 모집단의 특성을 잘 닮는다”(확률적 원리에 기반함) 예) 18세 이상 한국인 1,500명을 대상으로 독서실태를 조사한 뒤, 결과를 ‘한국인의 독서 실태 조사’라는 제목으로 기사보고.
● 통계적 실험의 예 : 비타민 C와 감기 예방효과 비타민 C가 감기 예방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기 실험에 참가한 240명의 지원자를 임의로 두 집 단으로 나누어 한 집단에는 하루에 1000mg 비타민 C를 투여하고 다른 한 집단에는 위약 (placebo)을 투여하여 한 겨울 동안 두 집단을 정기적으로 검진하여 감기발병율을 조사하였다. 조사결과 비타민C의 복용이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결론을 내릴수 있을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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